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TLT TMF 미국 대표 채권 ETF 금리 인하 수혜주

주식/미국 ETF

by 이콘토리 2024. 8. 13. 00:45

본문

TLT TMF 미국 채권 ETF 금리 수혜주 총정리

 

TLT TMF ETF 개요

 

2024년 9월 금리 인하가 코 앞까지 다가왔습니다.

미국 연준에서 금리 동결을 꾸준히 진행해왔으나 이번 8월에 실업자 수가 예상치보다 크게 늘면서 시장이 한번 출렁였죠.

덕분에 시장은 2022년 이후 최악의 하루와 최악의 한주를 보내면서 금리 인하를 더 이상 미뤘다가는 돌이킬 수 없을 정도의 상태가 되어버렸습니다.

 

TLT 2024 주가

 

이제 미국 장기 채권의 금리가 하락할 일만 남겨두고 있는데 이럴 때 금리 하락 수혜주를 찾아야 합니다.

미국 주식 중에는 대표적으로 TLT 와 TMF가 있습니다.

TLT ETF는 그 유명한 블랙록에서 운용하는 미국 만기 20년 이상 장기 채권으로만 이루어진 ETF입니다.

TMF ETF는 TLT ETF의 3배 레버리지 상품이죠.

운용보수는 0.15%로 매우 저렴합니다.

 

TLT 종목 구성

 

채권 ETF에서 중요한 점은 채권 금리에 따라 영향을 매우 많이 받는 ETF임으로 채권 금리의 향방만 알 수 있다면 ETF의 성장이나 배당도 어느 정도 예측 가능하다는 거죠.

다른 의미로는 그만큼 안정적이라는 뜻입니다.

배당금도 회사의 실적으로 나오는 것이 아닌 채권에서 나오는 것임으로 더더욱 안정적입니다.

반대로 그만큼 변동성이 적기 때문에 재미없어 하는 분들이 많아 3배 레버리지 상품인 TMF도 유명하죠.

 

TLT ETF 배당금

 

우리가 흔히 배당금 ETF로 알고 있는 대표 주자인 SCHD 슈드의 경우 분기별 배당입니다.

SCHD 슈드 이외에도 우리가 흔히 사는 개별 주식이나 ETF의 경우 은근히 분기방 배당을 하는 곳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TLT ETF 의 경우 월배당입니다.

큰 의미가 없다고 느낄 수도 있지만 은퇴를 앞두고 계신 분들이나 투자를 한땀 한땀 계획적으로 투자하시는 분들에게는 그 의미가 남다르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TLT 10년치 주가

 

2024년 8월 기준 TLT ETF의 배당률은 3.42%로 매우 매력적인 구간입니다.

주당으로 치면 월 0.31달러 정도 하며 연간 3.5달러정도 지급됩니다.

매력적이라고 말씀드리는 이유는 단순히 3% 이상이여서가 아니라 채권의 가격이 향후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는데, 채권 가격이 올라가면 배당률은 상대적으로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배당금 자체는 0.31달러보다는 높아질 수 있으나 배당률은 3% 이하가 될 확률이 매우 높죠.

 

TLT 주당 월별 배당금

 

채권 가격과 금리는 반대 방향으로 움직입니다.

이건 매우 중요한 운동작용인데요.

즉 채권 ETF인 TLT의 가격이 올라간다면 배당률은 낮아지게 됩니다.

 

TLT ETF 주가 전망

 

중요한 것이 하나 있습니다.

TLT ETF의 듀레이션은 17년인데 이는 미국 국채 금리가 1% 오를 때마다 TLT ETF 의 가격은 17%씩 상승하게 되도록 설계되었다는 뜻입니다.

시장의 컨센서스처럼 금리 인하를 현 수준에서 적어도 2% 이상을 향후 1년에서 2년내에 진행한다고 보면 TLT는 앞으로 25% 이상 오른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TLT 연도별 등락율

 

물론 다른 개별 주가의 상승이 2023년과 2024년에 워낙 많다보니 크게 와닿으실 수 없을 수도 있지만 연 수익률 7% 이상만 해도 시장 수익률보다 앞서게 되는 것이니 상당히 의미있는 숫자라고 보시면 됩니다.

다만 현재 미국 증권 사이트의 분석툴을 이용해 보면 전문가들과 기술적 분석 모두 TLT ETF의 장기 보유를 지양하고 있습니다.

 

TLT 기술적 분석 장기 전망

 

단기적으로는 매수를 추천하나 장기적으로는 비추하네요.

물론 장기적이라고 해도 주로 하루 단위보다 월 단위로 봤을 때라 1~2년의 보유까지는 계산하지 못하죠.

그러고 보면 1~2년 앞을 함부로 내다보기는 그 누구라도 힘들 듯 합니다.

 

TLT 기술적 분석 단기(일별) 전망

 

다만 미국 국채 금리 인하가 TLT ETF의 가격 상승을 가져오리라는 것은 확률이 매우 높죠.

만약 해당 수익률이 별로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TLT ETF의 3배 레버리지 상품인 TMF도 있습니다.

미국 국채 금리 수혜를 받아 2% 하락시 TLT ETF는 24% 상승, TMF ETF는 72% 상승합니다.

대신 모두들 아시죠? 내려갈 때도 3배만큼 내려간다는 걸요… 물론 우리나라 국민분들은 자극적인걸 좋아하다보니 3배 레버리지 상품을 많이 좋아하시죠.

 

TMF 5년 주가

 

TQQQ나 SQQQ, 테슬라 3배 레버리지인 3TSL 또는 엔비디아 3배 레버리지인 NVDL도 많이들 하시더라구요.

미국 반도체 3배 레버리지인 SOXL도 빼놓을 수 없겠죠.

3배만큼 많이 오르지만 3배만큼 많이 떨어지는 리스크를 감당할 수 있는 분들이 들어가야 합니다.

 

TMF 장기(월 기준) 추천

 

또 대다수의 개별 주식이나 ETF와는 다르게 이런 레버리지 상품들은 타점이 더 중요하며 어딜 찾아봐도 장기 투자를 하라거나 모아가라는 말은 보기 힘드실 겁니다.

그저 하루나 며칠 혹은 추세를 먹고 나가는데 중요한 레버리지 상품들이기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이콘토리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