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자~
확실하게 짚고 넘어가기 위한 설명하기 위한 한가지!
구글인데 왜 알파벳이냐
구글(Google)의 모회사가 알파벳(Alphabet Inc.)이기 때문입니다.
즉 알파벳이란 회사는
구글을 검색 엔진을 갖고 있으면서도 유튜브도 핵심 비즈니스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1. 알파벳 A(GOOGL): 1주당 의결권 1회 행사 가능
2. 알파벳 B: 한주당 의결권 10회 행사 가능 (시중에 유통되지 않습니다)
3. 알파벳 C(GOOG): 의결권 없는 우선주
의결권이 있냐 없냐의 차이이며 알파벳 A는 여타 다른 주식들과 똑같은 성격을 갖습니다.
알파벳 B의 경우 창업자인 세르게이 브린, 래리 페이지, 에릭 슈미트만 보유할 수 있으며 다른 이들은 가질 수 없습니다.
알파벳 C는 의결권만 없을 뿐 알파벳 A와 차이는 없습니다.
주가 움직임의 차이도 없기 때문에 정말 원하시는 걸 매수하시면 됩니다.
(의결권이 있다해도 행사하기에도 번거롭고 귀찮기 때문에(?) 차이가 없다고 하는 겁니다)
이런 이유는 미국 주식 시장에서는 모회사가 상장하면 자회사는 상장시킬 수 없는 조건 때문인데요.
카카오가 상장을 했다면 카카오게임즈, 카카오뱅크 등 다른 계열사를 따로 떼내어 상장시킬 수 없다는 뜻입니다.
(우리나라 주식 시장에도 너무나도 필요한 제도입니다. 이건 나라냐 읍읍)
구글의 주요 수입원은 구글과 유튜브를 통한 광고 수입입니다.
2023년에도 주가가 하루 아침에 7% 넘게 빠진 적이 있는데,
이때도 시장의 예상치보다 광고 수익이 적게 나왔었기 때문이었죠.
하지만 중요한 것은 꺾이지 않는 매출.
분기별로 보면 살짝은 왔다갔다 하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만
연단위로 놓고 보면 아주 정직하게 꾸준한 상승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총 매출은 증가하고 있지만 순이익은 여전히 분기별 보고서처럼 오르락 내리락 하는 모습을 보여주긴 합니다.
Earnings에 보여주듯 시장의 예상치를 상회를 많이 해주기에 다음 실적 발표도 편하게(?) 시장의 예상치보다 상회하지 않을까 합니다.
구글은 제미나이(Gemini)를 내세워 오픈AI의 챗 GPT 에 대항하고 있습니다.
AI 시장에서는 3위 정도로 10% 초반대로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AI의 패권을 누가 잡을 것이냐에 따라 주가에 반영도 많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구글의 미래가 여기에 달려있지 않나 할 정도의 파급력을 가진 시장이기에 구글도 총력전으로 제미나이를 키우고 있죠.
그리고 분명 구글과 유튜브 알고리즘 등으로 탄탄히 쌓인 프로그래밍의 경력과 기술이 그 빛을 발하기를 기다릴 뿐입니다.
구글은 분기별로 배당금을 지급합니다. 1년에 총 4번 지급하는건데요.
1월, 4월, 7월, 10월에 각각 지급을 한다.
구글은 1주당 0.32$, 0.19%를 줍니다.
이걸 어디에 써먹을까 고민할 정도의 아주 작디 작은 금액인데요.
본래 테크 기업은 배당보다는 자사주 매입 및 소각 또는 개발과 발전에 투자하여
기업 가치를 높이는데 집중한다는 걸 감안하면 배당을 주는게 감지덕지(?)입니다.
정 배당을 원하신다면 배당킹, 배당 귀족주들이 따로 있으니 해당 주식을 매입하는게 나은 판단이 될겁니다.
알파벳의 주가 전망은 상당히 밝은 편에 속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실사용자 측면에서 본다면 과연 구글과 유튜브 없이 우리의 생활을 지속적으로 이어갈 수 있는가? 인데, 물론 이어야 갈 수 있겠죠.
하지만!
우리의 생활에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기에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또한 몇몇 전문가들은 구글을 애플과 비교하기도 하는데요.
애플의 최대 장점은 아이폰이나 제품, 구축한 생태계가 아니라 문화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한국 청소년들 사이에서도 아이폰을 안 쓰면 왕따 당한다는 얘기가 심심치 않게 나오는 부분과 흡사하죠.
우리나라도 구글 사용 빈도가 늘긴 했지만 특히 미국에서는 학생에서부터 직장인들까지 지난 수십년간 써왔습니다.
과연 이걸 뒤집을만한 플랫폼이 나올까요?
나온다고 해도 그동안 구글을 써온 사람들의 습관과 마음을 돌리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필요할 것입니다.
마치 50대 이상은 다음을 많이 쓰고 30~40대는 네이버, 10대부터는 유튜브나 구글을 많이 사용하는 것처럼요.
이 모든 것들과 시장의 흐름을 보았을 때 전문가들은 적극적 매수 포지션을 띄고 있습니다.
애널리스트들의 주가 전망은 대략 10%정도 더 상승 여력이 있다고 보고 있으며
기술적 분석으로 보았을 때는 오히려 적극적 매수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구글의 가격은 현재 시장 분위기에 맞게 형성되어 있다고 보면서도 주가 전망은 더 밝은데요.
이건 거시적인 시장 분위기가 미래를 매우 긍정적으로 보기 때문입니다.
대권 주자들이 돈을 푼다던가 금리가 낮아지는 일만 남은 것을 포함하죠.
이상 이콘토리였습니다.
감사합니다.